조회수 1423
제목 영문판 독도 지리지로 독도를 전 세계에 알린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13-06-16
영문판 독도 지리지로 독도를 전 세계에 알린다.
- 국토지리정보원, 영문판 독도지리지를 발간하여 배포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임주빈)은 독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우리 국토인 독도를 전 세계에 홍보하기 하기 위하여 독도의 일반현황, 지리와 역사, 경제·생활상 등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수록한 영문판 ‘독도 지리지’를 발간하고 이를 해외의 주요 도서관 및 재외공관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지리지는 우리가 거주하는 땅(국토)과 그 위에서 전개되는 우리의 삶의 현상과 내용을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집필한 것으로 각 시대별 국토모습과 국민의 삶에 관한 종합적인 기록서로

- 조선시대에는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대동지지 등이 발간된 바 있으며, 정부수립 이후에는 한국지리지 등을 발간하였으나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영문판 지리지를 발간한 것은 “독도 지리지(The Geography of Dokdo)”가 처음이다.






<세종실록지리지와 한국지지>



이번에 배포하는 영문판 독도 지리지는 해외에서 우리 국토인 독도의 지리적인 현황 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글판 독도 지리지를 영문으로 번역하여 발간된 책자로 영문판 독도 지리지가 해외의 주요 도서관, 지도제작기관, 재외공관 등에 배포될 경우 우리 국토인 독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영문판 독도 지리지는 독도와 그 부속도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경제활동, 관광 등의 인문지리 사항과 지질과 식생, 해류, 수산자원 등 자연지리 사항에 관한 각종 도표와 그림·통계 등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다.

본문은 독도의 개요, 역사지리, 지형과 지질, 기후, 해양, 생태계 해양생물자원, 경제활동, 국제지명 등의 주제로 기술되었으며 부록으로 독도관련 연표를 수록하여 삼국시대 이후 독도와 관련한 사료를 알기 쉽게 정리해 해외의 독자들이 독도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XML:NAMESPACE PREFIX = O />






<「The Geography of Dokdo」의 표지 및 내용>



또한 지난해에 국토지리정보원은 독도의 측량, 고지도, 지명, 지리지 항공사진 3D지도 등 독도와 관련된 인문·지리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독도지리넷 (http://Dokdo.ngii.go.kr)을 오픈한 바 있으며 금년 5월부터 독도지리넷 영문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 영문 독도지리넷>



이번 영문판 독도지리지의 발간을 계기로 외국인들이 우리국토인 독도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깊어지고, 국제적인 학술연구 자료로 활용되는 등 독도에 대한 이론적·과학적·역사적 지식을 갖출 수 있는 지침서로서 국・내외에 우리땅 독도를 알리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지난해에도 동해, 독도 등 우리 영토를 널리 알리기 위해 독도의 봉우리 명칭(대한봉, 우산봉)을 제정하였고 “동해 · 독도”를 표기한 다국어 세계지도를 배포하는 등 동해, 독도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도 국내・외에 우리 국토와 지명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우리 국토를 지속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ontact us
각종 측량과 토목설계 및 사보ㆍ자유게시판 글과 관련하여 궁금하신점 문의 하시면 정성껏 답변해 드립니다.